[2022][웹진공유-7월호] 7월에 보내는 숨의 이야기



8월의 크리스마스

"삶의 무게로 아픈 사람은 과거를 회상하고, 꿈을 품은 사람은 미래를 찾아 오늘을 보낸다. 30대에 불치병을 앓고 있는 초원 사진관 사장은 과거에 머물며 무거운 일상을 보낸다. 그러다 ‘지금-여기’의 일상을 살아가는 한 여인을 만나면서 과거가 아닌 오늘을 살아가며 주어진 시간을 소중하게 담아간다."

 

매년 이 맘때가 되면 영화 8월 크리스마스가 떠오르곤 합니다. 숨의 여름은 뜨겁지만 무겁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지금-여기’를 놓지 않으며 소소한 일상들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어제가 아닌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숨의 여름 소식을 전합니다.


오~ 반가운 광주사람들
빛고을 광주는 품 30년의 서사에 소중한 기억과 인연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청소년을 만나고 있거나 관심있는 전국의 대학생과 활동가들 대상으로 2002년부터 품과 광주대학교(이용교 교수)의 공동주관으로 문을 열었던 ‘청소년문화복지 아카데미’는 품과 광주와의 진한 인연의 시작이었습니다. ‘청소년 그리고 대안적 시도와 변화’라는 공통의 키워드로 광주에서 청소년을 만나고 있는 활동가와 전공 대학생들과의 교류, 교감, 연대를 만들어왔습니다. 그렇게 20년이 흘렀고 그동안 좀 뜸했던 반가운 조우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십만원 프로젝트 짝꿍이야기
십만원프로젝트 모모날이 끝난 지 벌써 2개월이 지났습니다. 이미 프로젝트를 시작한 아이들도, 아직 계획서를 작성하고 있는 아이들도, 너무 바쁜 일상에서 우리 언제 만날까? 를 이야기하는 아이들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힘들어서 못 하겠어요. 바빠서 못하겠다는 이야기들은 꺼내지 않고 우리는 어떤 프로젝트를 해볼까? 어떤 의미를 담아볼 수 있을까? 짝꿍들과 작당 모의를 하기도하고 프로젝트가 완전히 변하기도 합니다.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짝꿍들은 어떤 고민을 하고 있을까요?

청년들의 인생탐색 워크숍
1월 1일 00시, 1분 전, 아니 1초 전 19살이었던 아이들은 20살 청년이 되었다. 청년이 된다는 것은 무엇일까? 자랑스럽게 주민등록증을 내밀며, 술과 담배를 나의 힘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 3자리였던 버스요금이 4자리로 변하는 순간? 매일 보던 친구들이 야근, 과제로 인해 조금씩 멀어지는 것? 내가 생각하던 청년은 ‘경제적 독립’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다. 그리고 지금은 '청년'이 무엇일까? 라고 생각했을 때 더 어렵게만 다가온다.

연구를 심화 해 봅니다.
9회차 활동가 연구학교가 끝이 났다. 코로나의 확산세가 가장 심각할 때였지만, 활동가들은 아랑곳 하지 않았다. 코로나에 걸려 오지 못할 때는 영상송출이 가능한지 물었고, 바쁜 일상 속에서도 새벽12시에 과제를 보내는 등 엄청난 열정을 뿜어냈다. 14명의 동료들은 9번의 만남 동안 서로를 토닥였고 응원했다. 오후4시에 시작한 연구학교는 항상 오후 8시를 훌쩍 넘겨 끝이 났다. 다음주에 안 오면 어떡하지? 그런 고민이 무색하게 다음에도 그다음에도 그들은 결석 한번 없이 이 시간을 함께 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만남을 9회로 끝낼 수 없었다. 이렇게 이상한(?) 사람들과 좀 더 만나고 이야기 나누고 싶어져, 하고 싶은 사람해 한해 자기연구를 심화 해 보기로  결정했다.  

더 늦기 전에 알아야할 이야기, 반려동물 사회학
숨에서는 함께 생활하는 반려동물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난 봄 5월에는 강아지마다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강아지 친구들과 견주들이 모여 함께 고민을 나누고 해결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그 후속으로 이어진 ‘더 늦기 전에 알아야 할 이야기, 반려동물 사회학’ 강의! 이번에는 강아지들은 집에 잠시 두고, 견주들이 모여 얕게 알고 있었던 반려문화 상식과 안전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깊게 이야기 나누고, 쉽게 접하지 못했던 정보들과 일상 속에서 궁금증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모였습니다.


신나는 마을배움의 공유지
동북권역 마을배움터 '숨'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동북권역 마을배움터 '숨'
(01002) 서울시 강북구 삼양로 173길 31-6
Email. beaum2018@hnam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