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짓공유 배움터의 사유
배움터의 사유 지금여기에 존재하길 바라며

 아이들이 배움터 찾아오지 못한 지 벌써 2달이 다 되어간다.   하교 후에 찾아오는 아이들 덕에 오후 4시부터 책상에 못 앉아 있는 경우가 허다한데 2달간 책상 앞에 꼭 붙어 앉아있는 중이다. 적막하게 타자 소리만 나는 사무실이 난 영 이상하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에게 평소와 다른 카톡이 온다. 1주~2주 정도는 아이들이 오히려 생각지 못한 개학연기에 신나 보였다. 학교 안 가서 너무 좋고, 학원도 안 가서 너무 좋고, 늦잠 잘 수 있어서 너무 좋고...   하지만 예상보다 물리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아이들은 불평이 생기기 시작했다. ​“답답한데 학원 숙제는 그대로에요...” “쌤, 저희 동아리 활동하려는데 학교도 못 가고 공간을 빌리기엔 돈도 없어요.ㅜㅜㅜ”  “심심해요 쌤, 배움터 놀러가고 싶어요.”  “몸은 편한데 계속 누워만 있으니까 불안해요..”     아이들과 안부인사를 주고 받으며 그런 생각이 문득 들었다.  ‘아이들은 쉼을 즐기지 못 하는구나.’     #. 충만한 삶을 위한 쉼 코로나 19가 일상을 바꿔놓았고, 그로 인해 누군가는 일자리를 잃고, 누군가는 과로로 목숨을 잃기도 하고 있다. 이러한 시국에서 아이들의 쉼을 이야기하기 보다 아이들은 무엇을 배워야 할까를 고민하고 이야기해야 된다는 생각도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내가 발 딛고 있는 지금을 배우지 못하는 ‘교육’을 비판이 아닌 ‘지금’의 아이들 일상을 살피고 싶다.    아이들에겐 코로나19가 그저 하나의 에피소드, 학교를 안 갈 수 있는 전염병 정도로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로 인해 아이들은 늦게까지 침대와 한 몸이 되어 잘 수도 있고, 하루 종일 핸드폰을 보며 몇 시간씩 보내기도 한다. 게임을 맘껏 할 수도 있고, 마스크를 쓰고 돌아다닐 수 있는 ‘시간’이 생겼다. 하지만 그 ‘시간’이 1주, 2주 늘어날수록 아이들 맘속엔 불안함이 피어나고 있는 듯하다. 내가 보내고 있는 일상을 ‘시간낭비’라고 스스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왜 아이들은 ‘무목적’ 활동을 시간낭비로 생각하게 되었을까. 왜 우리는 생산성 있는 활동을 ‘해야한다’는 강박을 갖게 되었을까. 왜 스스로 만드는 여백에 대해 불편감을 갖게 되는 것일까.    우리는 어렸을 적부터 어떻게 ‘성장’할 수 있는지, 어떻게 ‘이길 수’ 있는지를 배워왔다. 성장에 집착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어떻게 ‘숨’을 돌리는지 배운 적은 거의 없다. 그러다 보니 시간이 생기거나 여유가 생기면 TV를 키고, SNS를 하고, 유튜브를 보며 멍하니 그 시간을 보내게 될 뿐이다. 이러한 일시적 즐거움은 금세 지치게 하고 정신 상태를 침체시키기는 경우가 많다. ​아마도 우린 쉼을 일시적으로 현실을 외면하는 시간으로 여기고 있진 않을까. 다시 말하면 지금-여기에 존재하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닐까?   코로나19를 마주한 아이들과 재난은 내일을 바꿀 수 있는 무언가가 되어야 한다는 배움의 시간을 만들어야겠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자신의 ‘지금’에 존재하는 감각을 일상적으로 함께 키워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외면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는 자신의 존재를 느낄 수 있길 희망해본다. ​​#. 합을 맞추며 함께 과정을 쌓아가는 중올해 마을배움터 새식구가 된 상현과 낭만공유지 청년활동가로 함께하는 규민 그리고 청소년 마을배움 사업 담당자 민정은 개학이 늦어짐에 따라 청소년마을배움 사업은 촘촘히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아이들을 못 만나고 있는 아쉬움을 삼키며 더 잘 만나기 위한 준비의 시간으로 전환했다.    세명이 쓰는 언어와 의미가 너무나도 다름을 확인하고, 그 다름을 함께 맞춰가는 작업을 한 달간 했다. 규민과 상현은 자신이 해보려는 사업의 개념도만 10개를 넘게 그려냈다. 밤새 고민을 하기도 하고, 전체 식구들 함께 발표를 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만약 한 달이 넘는 이 시간이 없었다면, 이제 시작하는 상현과 규민은 그저 따라가기만 하는 시간이 길어졌을 수도 있고 혹은 주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을 잡는 것이 오래 걸릴 수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상현, 규민, 민정 모두 눈빛이 살아나고 있다. 무엇을 해야 할지, 왜 해야 하는지 각자만의 그리고 우리들만의 이유가 선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 ​활동가 상현과 규민이 그린 사업 개념도    #. 2020년 봄 지난 과거, 현재, 그리고 앞으로 닥칠 미래에 재난은 계속 되고 있다. 그럴때마다 우리는 내가 딛고 있는 현재에서 무엇이 중요할까 생각해본다. 불안과 우울을 넘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이 이곳에 있음을 서로에게 확인시켜주는 ‘함께’가 되어보려 한다. 내가 여기 있고, 너가 여기 있다고 서로에게 말해주며 천천히 살아가야겠다.  글쓴이 : 활동가 고민정

2020.06.18
배움터의 사유 사업을 이야기 하기 전에 든 사유

 ❐ 동북권역 마을배움터 십대와 마을배움 사업을 이야기하기 전에..​ #. 좋은 삶이란 무엇일까.마을배움터에서 십대 사업을 왜 해야 하는가를 생각하기 이전에 좋은 삶이란 무엇일까를 생각하게 된다. 십대와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서 나는 어떤 삶을 추구하는 사람인가를 재정리해보는 것은 중요하며 일상적으로 삶에 대한 사유를 멈추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좋은 삶이란 어떤 삶일까.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에우다이모니아’라고 말한다. 좋은을 의미하는 에우와 영혼을 가리키는 다이몬을 합성한 것이다. ‘좋은 영혼’. 개인 존재의 본질이 좋은 상태를 뜻한다고 생각된다. 단순히 즐거운 감정을 넘어 자신의 영혼을 피워내고, 그것이 확장되어 사회를 풍요롭게 만드는 것을 행복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좋은 영혼으로서 존재하는 것을 추구하고, 적게 벌고 적게 쓰며 나와 주변을 돌보며 사는 삶을 사는 것이 쉽지 않은 사회이다. 주변의 존재들이 부당하게 사라지는 일들이 빈번하게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관심 갖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이상한 시대에 ‘에우다이모니아’와 같은 행복을 추구하라고 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이야기로 들려올 수도 있을 것이다. 특히 십대와 청년에게는 또 다른 강요와 압박처럼 다가올 수도 있을 것이다.    좋은 삶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좋은 삶을 찾아가는 과정, 그 속에서 나를 피워내는 시간은 중요하다. 무언가를 이루거나 도달하기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숨 가쁘게 뛰는 것보다 온전하게 존재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삶을 사유하며, 좋은 행위를 실천하며 가는 것이 곧 좋은 삶이지 않을까.    #. 삶을 만질 수 없는 교육왜 아이들이 불만이 사라졌는가? 왜 아이들은 참는 게 미덕인냥 살아가는가? 내 또래의 처참한 죽음인 ‘세월호’ 사건을 보고도 금세 무감각해지는 아이들이 많은가? 지구에서 존재하는 ‘나’와 연결된 것들을 왜 느끼고 바라보지 못하는가? 자기 존재의 힘을 왜 살피지 못하는가? 에우다이모니아(좋은영혼)의 행복을 느끼기도 실천하기도 어려운걸까?    다양한 원인 중 삶을 만질 수 없는 ‘교육’이 그 중심에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확인할 여백도 기회도 없고, 인간과 인간이 마찰하며 생겨나는 힘과 감정들의 경험이 부재하고, 내 삶과는 무관한 듯한(무관하듯 하게 배운) 지식을 잘 외우지 못해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면 삶이 실패할 것 같은 문화에 억눌리고, 그 안에서 두려움이 피어나는 그런 교육.. 그 과정에서 배움에 대한 욕망과 상상력은 잘려나갔으며 쓸모없는(쓸모없게 느껴지는) ‘죽은 지식’만 채워질 뿐이다.   십대를 보면 고질적으로 하는 질문이 있다. 너의 심장을 뛰게 하는 것은 무엇이니?, 너의 꿈은?, 너의 미래는 무엇이냐? 무언가 직업적으로 목표를 빠르게 정해야 하며 그 목표에 정확하고 안전하고 빠르게 도달하는 것이 좋은 삶이며 행복한 삶이라는 생각하게 하는 질문인 것이다. 꼭 삶의 목표는 직업인냥 말이다. 직업으로서만 목표를 정하다보니 목표(직업,꿈)조차 없는 나를 보며 불안하고, 성장하지 못할까봐, 남들보다 뒤쳐질까봐, 실패할까봐 불안하다. 그 불안은 살면서 정작 중요한 것을 보지 못하게 눈을 가리고 몸과 마음을 얼어붙게 만든다.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으로 십대가 온전한 존재로서 살아가지 못하게 하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자기정체성을 세워가는 십대 시절에 겪는 삶과 분리된 교육(배움)은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가의 방향성을 정해가는 사유와 실천을 가로막으며, ‘나’, ‘타인’, ‘국가’, ‘지구’를 함께 생각하며 살아가지 못하는 개인이 많은 사회를 낳는다. 십대에 집중하는 이유도 이와 연결된다. 살아가며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삶을 느낄 수 있는 배움을 함께 하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품을 만들어갈 것인가. 이것이 마을배움터 십대사업의 역할이라고 생각된다.    #. 본질을 잃은 ‘마을교육’ 하도 삭막하고, 차가운 시대를 바라보게 되니 공동체와 마을이 화두로 떠오른 현상은 당연하게 인식된다. 학교도 마찬가지로 학교를 혁신하겠다며 모든 배움을 독점하고 있던 학교가 ‘마을’과의 ‘연계’를 이야기했다. ‘마을 결합형 혁신학교’, ‘자유학기제’, ‘마을 방과후’, ‘마을공동체 사업’, ‘마을교육’ 등.. 이제는 마을과의 결합이 너무나도 익숙하다. 하지만 기존의 규정화되고 획일화된 그 굴레와 관성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와 실험은 여전히 아무것도 없어 보인다. 그저 ‘연계’일 뿐이다. 오히려 해줄 수 있는 것을 다하고 있으니 빨리 너의 삶을 선택하라는 ‘새로운 방식의 강요’로 보일 뿐이며, 그 강요로 인해 자기 삶과 타인의 삶을 볼 틈을 또 한 번 앗아가고 있다. 오히려 이전에 마을교육이 유행스러운 화두처럼 떠오르지 않았을 때보다 지금 눈 가리고 아웅 하는듯하다.    생활 안에서 자연스럽게 불러일으켜지는 생동감 있는 삶의 배움과 지혜들,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어떠한 ‘다른 것’에 대한 배움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마을’을 바라본 것이 아니었는가. 우리의 삶처럼, 인간처럼 ‘비형식적’이며, ‘자연스러우며’, ‘일상적이며’, ‘통합적으로’ 삶 전반적인 과정에 녹아드는 배움을 다시금 불러일으키는 지속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이전과 같이 살면서 배울 수 있는 당연스러운 배움을 현 시대에 마을배움터는 십대와 어떻게 그 시간들을 만들어 갈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시도해가야 할 것이다.      ❐ 십대와 마을배움에서 무엇을 해나가야 할까.1) 십대처럼 그리고 우리의 삶처럼 부딪히고 충돌하며 재밌게 삶을 만져가기경험으로서 풀어지는 것이 아직은 더 쉬운 고민정이기에 나의 경험으로써 연결시켜본다.운이 좋게 ‘품’을 만나 ‘함께의 풍요로움’을 몸으로 먼저 느껴가며 배웠다. 대학을 다니며 오갔던 품의 경험을 통해 ‘공존’, ‘공유’, ‘연대’의 감각이 생겨난 듯하다. 그러다보니 보니 스스로 몸을 움직였다. 그리고 정신적 힘을 기르며 주변을 조금은 다르게 보는 시선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나의 선택과 감정에 ‘민감함’을 세우게 된다. 그 과정에서 함께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가는 시간들이 쌓였고, 타인이 내 마음으로 들어오는 경험을 했다. 마음을 헤아리게 되고, 공감할 수 있는 꺼리가 늘어난다. 그 안에서 나의 역할과 존재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레 하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알아야 하는 것, 알고 싶은 욕구가 생겨난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니 생활로써 시민교육을 받았다고 생각된다. 내가 숨 쉬는 이곳에서 나의 존재와 타인의 존재를 함께 생각해가며 스스로 자기 일상을 만들어가려는 그런 삶. 그게 바로 민주시민으로서 풍요로운 삶이지 않을까.    배움터는 십대를 만날 때, 시민으로 함께 사는 이들을 늘려나가는 것, 그것들이 가능할 수 있는 씨앗을 나누기 위해 존재해야 하지 않을까?십대에게 대단한 것을 주거나 만들어내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함께’의 안정감과 즐거움 그리고 풍요로움을 느껴갈 과정과 시간, 새로운 삶의 가치들이 십대들의 삶에 녹아날 수 있는 작은 틈, 상상해보지 못했던(혹은 상상만 했던) 무언가를 시도해볼 수 있는 용기가 관계를 통해 매워지는 경험, 또래친구들과 동네 어른들 각자의 경험과 지혜가 모여 ‘나’이면서 ‘우리’들의 무언가를 만들어가는 것, 그 안에서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존해가려는 노력들.. 그리고 이러한 과정들이 나의 삶과 나의 일상과 연결되어 스스로 해결해가는 것. 이러한 경험에서 만들어지는 배움은 결과로서의 배움이 아닌 과정자체가 배움일 것이다. 결국엔 이 과정이 삶의 주체로서 설 수 있는 씨앗이자 시민으로서의 씨앗이 아닐까. 배움터에서는 시민교육이라는 이름이 아니라 십대처럼 그리고 우리의 삶처럼 부딪히고 충돌하며 재밌게 삶을 만져가는 방식으로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2) 보이지 않는 아름다움을 드러내기지속가능한 힘을 만드는 것. 그것이 배움터의 존재이유라고 생각한다. 새 시대를 위한 혁명, 혁신, 개혁, 파괴와 같이 빠르고 압축적 변화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빠른 성장을 위해 달려오며 압축된 시간들을 천천히 그리고 느슨하게 생활에서부터 풀어가는 느린 방식으로 풀어갈 때 좀 더 단단한 변화(지속가능성)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작년 첫 담당자로서의 역할과 마을배움터의 시작이 함께 되며 무언가 결과적으로 만들어야 할 것 같은 압박이 함께 밀려오기도 했었다. 해야 하는 업무들이 너무나도 많게 느껴지기도 했고, 이전보다 더 바쁘고 무기력해지고 더 순응하는 십대들과 마주할수록 자신이 없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이는 본질적 고민이 뒤로 가며 보여 지는 것(참여인원수, 십대의 보여지는 욕구 등)에 대한 압박을 느낀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것은 나에게 있는 해체해볼 필요가 있는 관성이기도 하다.   수치적 결과, 성과적 결과를 다른 시각으로 담아가고, 우리가 지향하는 배움과 보이지 않는 성장을 지지하고 기다릴 수 있는 것이 공공성의 재해석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십대 사업에서는 날 것의 아이들의 이야기, 눈빛, 표정, 삶의 태도 등 보이지 않는 성장과 소소한 활동들에 삶의 대한 질문과 의미를 찾아내는 일은 마을배움터의 역할이자 해야 하는 도리로써 중요하다. 작은 변화라고 치부되어 지는 것들이 얼마나 아름답고 소중하며 우리들의 지속가능성의 뿌리임인지 드러내야 한다. 마음으로 공감하고 같이 행할 수 있는 이들을 늘려나기 위해.                                                                                                         글쓴이 : 활동가 고민정

2020.06.18
배움터의 사유 사업계획서가 주는 힘

청소년마을배움사업의 첫 아카이빙은 이제 막 활동가로서 살아보겠다는 25살 청년 고민정이 사업계획서를 쓰는 찌질한 과정 이야기부터 시작해볼까 한다.      #. 활동가 고민정십대 시절 많은 것을 했다면 할 수 있지만 참 모질게 공부를 열심히 했고, 서울에 있는 대학에만 오면 모든 걸 다 얻을 줄만 알았으나 얼마가지 않아 무기력과 불안감에 찌들었던 나 였다. 그럼에도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지금까지의 삶과는 다른 무언가를 시도하거나 도전하는 것이 참 겁이 나는 일이었다. 많은 청년들이 그러하듯. 뭘 좋아하는지, 뭘 해야 하는지, 행복이란 뭘까, 나다움은 무엇일까.. 뒤늦은 사춘기가 오며 참 고민이 많았을 때 운이 좋게 품을 만나 십대를 바라보게 되었다. 아이들과 함께 맛보게 된 진짜 ‘삶의 배움’과 ‘살아있는 관계’, ‘변화’의 향기가 너무 향긋했고, 참 매력적이었다. 그때부터 내 삶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과 ‘존재’에 대해 애정과 관심이 진해지고 있다.   하지만 좋기만 했을 뿐 사업적으로 생각을 해본적도 계획서를 써본 적도, 아주 어설픈 경험만이 있던 내가 청소년마을배움사업 계획서를 써보기로 했다.                                    #. 엉금엉금 앞으로 나아가질 않던 시간들한번 써보자!며 야심차게 시작했으나 논의조차 불가능한 꿈나라 이야기를 잔뜩 썼었다.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쓰는 것인지 왜 쓰는 것 인지부터 알아야 했었다. 함께 하는 선생님들에게 배우고 곱씹어가며 질문을 적어보고 그림을 그려갔다. 하지만 참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생각들이 쉽게 좁혀지지 않았다. ​추상적으로, 느낌적으로 알던 것들은 아는 것이 아니었다는 걸 깨달으며 어떤 부분이 얼마나 비어있는지 왜 연결이 안 되는지 그러한 내 모습을 마주하는 시간들이 참 많았다. 아주 조금씩 파편적이던 마을배움과 청소년에 대한 생각들을 관련된 이론이나 근거자료들을 찾아보며 생각을 정리해 나갔고, 지난 시간 함께 했던 아이들의 후기들을 하나씩 다시 들춰보며 아이들의 언어를 해석하고 다시 소화시켜보았다. 참 지지부진했지만 추상적이던 언어와 생각들에 조금씩 힘이 생겼다. (반 쪽 쓰는데 4일이 걸렸다.ㅋㅋ)​하지만 현실적으로 사업계획서 말고도 진행해야 하는 일들이 너무나도 많다. 솔직히 그러한 일상 속에서 사업계획서를 쓰는 시간은 참 고통스러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벽하진 않더라도 본질에 대한 고민, 활동가 본인의 고민에서 시작되는 살아있는 사업을 상상하는 시간은 아이들을 만나는 일이 나의 삶으로 들어오기에 너무나도 좋은 터널이 되어주었다. ​  #. 영혼 없는 페이퍼가 되지 않길 고민이 거듭될수록 페이퍼에 갇히는 느낌이 들 때가 있었다. 써내려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것을 알고 있음에도 자꾸만 쓰는 것에 집중을 하는 나를 바라보았다. 과제와 숙제를 해내듯 말이다. 과감히 쓰던 것을 내려놓고,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어떤 사업계획서를 쓰고 싶은걸까?’, ‘지금 쓰고 있는 언어에 얼마만큼 동의하고 공감하고 있는가?’ 등등.. 좀 더 솔직한 이야기로 뻗어지는 계획서를 쓰고 싶었고, 한 단어에도 나의 생각들이 펼쳐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야 아이들과 과정을 만들어 가는데 있어 힘이 더 생길 것 같단 생각이었다.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십대시절, 대학시절, 그리고 지금의 나와 일상 대한 글쓰기를 통해 수많은 억압과 강요들, 무의미하게 소모된 시간들, 인내가 미덕인냥 지내왔던 시간들이 참 많이 떠오르고 해석되었다. 깊이 녹여져있던 일상 속 폭력이라 인지하지 못했던 것들이 새롭게 보였다. 사업계획서에서 담고자 하는 ‘십대가 주체’라는 단어 하나에 대해 당사자의 경험과 생각들이 풀어지니 단순히 페이퍼로 남는 이야기가 아니라 십대를 바라보는 일상적 태도와 문화를 살피게 되며 Here&Now에 의미가 깊게 다가왔다. ​  #. 함께 하는 식구들(집단의 힘)함께 하는 조직의 문화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된다. 많은 조직에서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살아있는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이유로 방법적이고 실행적인 측면에서 아이디어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그리고 알고 있다며 암묵적 합의로 본질에 대한 생각들을 넘기곤 한다. 청소년마을배움사업에 대해 모든 식구들이 함께 둘러앉아 이야기를 토론하고 개개인의 생각이 덧대지며 또 다른 생각들로 뻗어지는 과정. 그 속에서 생각의 확장이 되었다. 만약 조직 내에서 토론하고 본질에 대한 사유를 놓지 않고 가지 않았다면 끝까지 함께 토론하고 고민하며 계획을 만들어가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마을배움터에서 이루어지는 사업들을 서로 연결시키며 함께 토론되는 것이 아니라 각각 사업별로 역할별로 분리되어 움직여졌을지도 모른다.    완벽하진 않지만 엉금엉금.. 물로 지금도 현재진행중이다. 여전히 많이 부족하다. 하지만 아이들을 얼른 만나고 싶은 마음이 더 가득해진다. ​  [활동가 고민정이 생각하는 사업계획서를 쓸 때 잊지 말아야 할 것!] 1. 활동가 자신으로부터 생겨나는 욕구와 문제의식으로부터! 2. 활동가의 역량과 현재 상황에 기반한 현실가능하게 상상하기! 3. 일로써 뿐만 아니라 나의 일상의 문화, 태도에도 연결하기!4. 조직이 모두가 함께 토론하고 고민하는 문화 만들기!글쓴이 : 활동가 고민정

2020.06.18